개요

4cm의 낮은 지상고와 오픈바디의 구조로 인해 주행 시 속도감은 일반 승용차의 3배에 달한다고 한다. 코너링
시 몸으로 전달되는 느낌은 고급 스포츠카 이상의 것이다. 5천평 가량의 전용 주차장에서 면허가 없어도 가능
하며 낮은 지상고와 넓은 차체로 인해 조작미숙이나 충돌을 일으켜도 전복되는 일 없이 스핀만을 일으킬 뿐이다.

이러한 이유로 유럽이나 일본에서는 어린이들이나 일반인들에게 조차 널리 보급되어 있다. 실제로 슈마허의
경우는 네 살 때부터 카트를 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래

카트의 탄생은 195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캘리포니아의 자동차 기사 아트 잉겔스가 버려진 쇠파이프와 잔디깍기용 엔진을 사용하여 제작한 것이 기원이다. 그 후 계속된 개량을 거쳐 오늘날의 규격에 이르렀다. 여러 클래스가 있지만 대표적인 클래스는 길이 182cm이하, 너비 140cm이하, 공냉식 2행정 100cc 이하의 엔진이 기본이다. 샤시는 강철과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으며 대개의 경우 몸체는 없으나 레이싱용은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합성수지로 된 커버를 씌운 제품이 많다.

단순한 구조이지만 최고 속도는 160km를 넘으며 속도감은 몇 배에 달한다. 횡가속도도 2G나 되어 스릴만점이다. 스티어링 휠은 유격이 전혀 없어 엄격한 컨트롤이 요구되며 모든 조자부가 민감하여 여기에 익숙해지면 포뮬러가 타더라도 위화감이 없다.

현재 F1드라이버의 7할 가가이가 카트 경험자로 되어 있고, 슈마허는 아직도 취미로 카트를 탈 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