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
랜드요트라고도 부르며 윈드서핑과 스케이트보드를 접목시킨 것으로 보드 대신 4바퀴가 달린 테크에다 윈드 |
유래 |
윈드크루저는 80년대 중반 여름철 바닷가에서 돛대에 몸을 싣고 마음껏 바다 바람을 가르는 재미에 사로잡힌 구미 각국의 윈드서핑 동호인들을 중심으로 호응을 얻기 시작한 윈드크루저는 보급3-4년만에 세계 각 국으로 우리나라에서는 90년대 들어 소개되었는데 겨울철 추운 날씨 때문에 윈드서핑을 즐길 수 없는 3만여 윈드서핑 동호인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지난 91년 10월에는 레저 전문업체인(주)용휘가 윈드크루저의 국산화에 성공, 보급하기 시작하였고, 레저이벤트 전문회사들의 잇따른 강습회를 계기로 최근에는 윈드크루저 동호인들의 수가 급속히 불어나고 있다. |
특성 |
1) 계절과 자연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사시사철 바람의 세기에 관계없이 어느 곳에 서든 즐길 수 있는 2) 발을 디디는 데크의 길이가 80cm에 불과해 손으로도 운반이 가능하고 평상복으로도 탈수 있어 가족 단위로 3) 배우기가 쉬워 2-3시간 정도면 기술을 익히고 조립방법을 배울 수 있다. 4) 테크닉이 다양하며 속도감이 뛰어나 스피드와 스릴의 묘미를 맛볼 수 있다. 5) 레포츠 종목 중에서는 중상위급에 속할 정도로 운동량이 풍부하여 건강한 몸을 가꿀 수 있다. |
장비 |
윈드크루저는 크게 세일부분, 데크 부분, 유니버샬 조인트 3부문으로 나눈다. ㆍ기타 장비 : |
즐기는 방법 |
윈드크루저의 일반적인 기능은 윈드서핑과 같다. 그러나 데크의 길이가 80cm 정도로 짧아 데크의 앞바퀴와 뒷바퀴를 따로 조정하여 제자리에서 360°로 회전할 수 있는 등 구사할 수 있는 테크닉이 다양하며 윈드서핑보다 속도감이 뛰어나 시속 20-60km의 속도로 묘기 및 스피드를 즐길 수 있다. 세일링의 원리 또한 윈드서핑과 같다. 윈드크루저가 앞으로 나아가게 되는 것은 세일에 바람을 받아서 일어나는 현상인데 크게 나누어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하나는, 바람에 밀려서 전진하는 런닝의 경우와 또 하나는, 기압차를 이용한 런닝 이외의 모든 세릴링의 경우이다. 세일링의 종류는 크게 리칭(Reaching), 클로오즈 홀드(Close Hauled), 런닝(Running)이 있는데 바람에 대하여 데크가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느냐에 따라 구분된다. 그러기 때문에 바람을 잘 받을 수 있는 세일의 전개가 요구되며, 발과 손의 위치가 달라지며 힘의 분배가 달라진다. 그러나 기압차에 의한 세일링 이라도 바람을 중심으로 90°의 범위에서 세일링을 할 수 없는데 이를 데드 존(Dead Zone)이라 한다. 윈드크루저는 다루기가 쉽고 땅위에서 안전하게 여러 가지 테크닉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큰 매력이지만 가장 큰 묘미라면 역시 스피드감을 들 수 있겠다. 각종 대회가 활성화되어 있는 구미에서는 시속 120km의 기록도 있는데 웬 만큼 기술을 익히면 보통 60km이상의 속도감을 만끽할 수 있다. |
장소 |
윈드크루저는 평지라면 어디라도 좋다. 학교 운동장이나 공원, 고수부지 등 평평한 곳이면 어디든지 가능하다. 아스팔트 위에서는 약간의 바람만 있어도 바퀴가 구르게 되어 있어 한적한 교외에 나가 즐길 수도 있다. |
강습 |
2-3시간만 배우면 즐길 수 있는 윈드크루저는 강습기간은 보통 하루의 반나절이며 강습비는 무료이거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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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드크루저
날짜 2008-04-30 14:38:32|조회수 4710